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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제어문 (C와 내용 같음...^^) 본문

프로그래밍/Unity(C#)

조건제어문 (C와 내용 같음...^^)

비엔 Vien 2023. 6. 30. 17:17

여기 변수 범위도 전역변수/지역변수 범위랑 같슴다


if 문 

if(조건식)
{
    ...
}

- 관계연산자가 C와 똑같기에 넘어감 ^_^

( == 인걸 반드시 기억하셈

( != 다르다면)

 

예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erbNum = 1;
        if(herbNum == 1)  // 허브넘이 1과 같다
        {
            Debug.Log("체력을 50 회복");
        }
    }
}

/* 체력을 50 회복 */
// 허브넘 선언할 때 1로 초기화가 아니라 다른 숫자였다면 아무것도 출력되지 X

 


if ~ else 문 

예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p = 200;
        if(hp >=100)
        {
            Debug.Log("공격!");
        }
        else
        {
            Debug.Log("방어!");
        }
    }
}

/* 실행결과  공격! */

 


else if  문

맨 마지막 else 사용은 맘대로 (필요할 땐 쓰고, 아님 말고)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p = 180;

        if(hp <=50)
            Debug.Log("도망..");

        else if(hp >= 2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
}

/* 실행결과  방어! */

 


 

for 문 반복

for(변수 초기화; 반복 조건식; 변수 갱신)  // 따라서 ( ~ ) 에 들어있는 내용은 반복횟수를 의미
{
    ...
 }

예제 #1 (숫자 증가반복)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for (int i=0; i<5; i++) // 0부터 5미만까지 반복 (0~4까지 5번 반복)
        {
            Debug.Log(i);
        }
    }
}

/* 실행결과
 
0
1
2
3
4

 */

 

예제 #2 (짝수만 증가반복)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0; i<10; i+=2)
        {
            Debug.Log(i);
        }
    }
}

/* 실행결과
 
2
4
6
8

 */

 

예제 #3 ( 특정범위에 대한 반복 출력 : 3~5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3; i<=5; i++)
        {
            Debug.Log(i);
        }
    }
}

/* 실행결과
 
3
4
5

 */

 

예제 #4 ( 큰 수부터 작은 수 까지  : 3~0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3; i >= 0; i--)
        {
            Debug.Log(i);
        }
    }
}

/* 실행결과
 
3
2
1
0

 */

 

예제 #5 ( 1부터 10까지 더하기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sum = 0;

        for(int i = 1; i <= 10; i++)  // 1부터 10까
        {
            sum += i;  // 더한다 
        }
        Debug.Log(sum);
    }
}

/* 실행결과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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