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네임 :
조건제어문 (C와 내용 같음...^^) 본문
여기 변수 범위도 전역변수/지역변수 범위랑 같슴다
if 문
if(조건식)
{
...
}
- 관계연산자가 C와 똑같기에 넘어감 ^_^
( == 인걸 반드시 기억하셈
( != 다르다면)
예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erbNum = 1;
if(herbNum == 1) // 허브넘이 1과 같다
{
Debug.Log("체력을 50 회복");
}
}
}
/* 체력을 50 회복 */
// 허브넘 선언할 때 1로 초기화가 아니라 다른 숫자였다면 아무것도 출력되지 X
if ~ else 문
예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p = 200;
if(hp >=100)
{
Debug.Log("공격!");
}
else
{
Debug.Log("방어!");
}
}
}
/* 실행결과 공격! */
else if 문
맨 마지막 else 사용은 맘대로 (필요할 땐 쓰고, 아님 말고)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hp = 180;
if(hp <=50)
Debug.Log("도망..");
else if(hp >= 2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
}
/* 실행결과 방어! */
for 문 반복
for(변수 초기화; 반복 조건식; 변수 갱신) // 따라서 ( ~ ) 에 들어있는 내용은 반복횟수를 의미
{
...
}
예제 #1 (숫자 증가반복)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for (int i=0; i<5; i++) // 0부터 5미만까지 반복 (0~4까지 5번 반복)
{
Debug.Log(i);
}
}
}
/* 실행결과
0
1
2
3
4
*/
예제 #2 (짝수만 증가반복)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0; i<10; i+=2)
{
Debug.Log(i);
}
}
}
/* 실행결과
2
4
6
8
*/
예제 #3 ( 특정범위에 대한 반복 출력 : 3~5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3; i<=5; i++)
{
Debug.Log(i);
}
}
}
/* 실행결과
3
4
5
*/
예제 #4 ( 큰 수부터 작은 수 까지 : 3~0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or (int i = 3; i >= 0; i--)
{
Debug.Log(i);
}
}
}
/* 실행결과
3
2
1
0
*/
예제 #5 ( 1부터 10까지 더하기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2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sum = 0;
for(int i = 1; i <= 10; i++) // 1부터 10까
{
sum += i; // 더한다
}
Debug.Log(sum);
}
}
/* 실행결과 55 */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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