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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기초 본문

프로그래밍/Unity(C#)

Unity 기초

비엔 Vien 2023. 6. 26. 12:29

맥북 용 키............

Alt 키 =  Option 키

Ctrl = Cmd 키


Unity 

프로젝트 경로나 파일 이름을 되도록이면 영어로!!

한글 최대한 피하세여

(2바이트..)

 

 

Layout은 자신에게 편한 환경으로...

- 강사님은 2 by 3

 


 

기본 정육면체 큐브 만들기!

Hierarchy ▼ → 3D Obj → Cube 

(→ 큐브 생성!)

 

Scene 뷰에서 

Opt키 누르면 회전 가능(물체 중심)

마우스 오른쪽 커서 누른 채로 움직이면 회전 가능(화면 중심)

   (+ 마우스 오른쪽 누른 채로 W,S,A,D,E,Q)

                                          (전후 좌우 위아래)

                                           원근......... 상하..

 

(실제)Game 뷰에서

Hierarchy → Main Camera

(Position - Y를 0으로 해야 중앙에, 1이 디폴트)

 

 


 

 

오브젝트 포커스

씬 화면에서 큐브가 사라지면 다시 나타나게 하는 법

1. Hierarchy창에서 Cube 더블클릭

2. Hierarchy → Cube 선택!! → Scene창에 마우스 커서 올리고 F키 누름

 


 

 

Transform Tool

Q W E R T Y 가 단축키,

마지막 공구 같이 생긴 건 Editor Tool 

<축 색깔>
R : x축  

G: y축  
B : z축

Q : Hand Tool 

- 그냥,, 상대적 위치 이동용 (겜 화면에서는 움직 X), 나를 위한 움직임(...?)

캡쳐하면 커서가 안 나오는 군.. 장갑모양


W : Move Tool

- 축에 대한 게임 오브젝트 절대적 위치 움직이기 (실제 게임화면에서의 위치 변경)

- 최대 2개 축까지 ㄱㄴ


E : Rotate Tool

- 축에 대한 회전

( Local - 처음 오브젝트 기본 좌표로 고정되어있는 ~)

( Global - 전역 좌표, 오브젝트 방향에 관계없이 돌리고 싶을 때!

                 : 무조건 윗쪽 y축, 앞 z, 옆 x

                      ㄷ,,, 공간도형 좌표랑 헷갈리지 마쉐이,,,

)

1,2 는 Local 3 은 Global


R : Scale Tool

- 축에 대한 오브젝트 크기(모양?) 변경

( 가운데 네모는 전체 크기 변경)

- 정밀하게 하고 싶으면 Inspector의 Transform-Scale 건들이면 됨


T : Rect Tool

- Scale Tool처럼 크기 변경 ..

- 다른 점 : 크기가 한쪽으로만 변함

- 많이 사용 X (근디 나는 왜 스켈보단 Rect가 편해보이지)


Y : Mixed..(Move + Rotate + Scale) Tool

- 혼합툴.. 많이 사용 X

 


 

 

Vertex Snapping

 

- 스냅핑,, : 이어붙이기 

- 맵 레벨 에디터 - 큐브 스피어 실린더 도형등으로 벽과 벽 정확히 이어 붙일 때

 

 

큐브 복사 :

Hierarchy → Cube 선택 → cmd + D(uplicate) → 큐브 복사!

→ 복사한 큐브 Move 툴로 이동 ㄱㄴ

 

버텍스 스냅핑 사용하기 : 

옮길 Cube를 Scene창에서 클릭 → (Move Tool 상태에서) V키 누르면 오브젝트 꼭짓점마다로 좌표 기준 이동 가능

→ 이어 붙일 큐브 옆에 가까이 가져가면 자석처럼 달라붙음 (옆면 말고도 모서리, 꼭짓점끼리도 이어붙이기 가능)

 

 


 

 

간단한 의자 오브젝트 만들기

 

→ 의자 앉는 부분 : Cube  (Scale 1, 0.2, 1)

 

 

이제 위 큐브를 cmd+D로 복사 + Virtual Snapping으로 이어붙이기 (Transform에 일일히 써도 되지만 귀찮으니)

 

 

→ 의자 등받이  (Scale 1, 1, 0.2) 

 

→ 의자 다리 하나 (x 복제*3)   (Scale 0.2, 1,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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