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네임 :
📡 데이터통신네트워크 2주차 본문
패킷 스위치 - 라우터(동그라미), 스위치(네모)
net neutrality - 망 중립성
RFC : 댓글 좀 달아줘!
IETF :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
인터넷 : 앱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기반시설), Socket API라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
<프로토콜이 정의하는 3가지>⭐️
1. Format (데이터를 보내는 포맷형식)
2. Order (메시지를 주고받는 순서)
3. Action (메시지를 주고받았을 때 취할 액션)
<인터넷 구조>
네트워크 엣지(끝) : 호스트(사용자), 서버(기업)
+
접속 네트워크/물리적 미디어 : 유무선 링크들
+
네트워크 코어(중심) : 연결된 라우터들, 네트워크의 네크워크
시스템과 엣지 라우터 연결법 : 거주지 접근가능 인터넷, 기관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
<네트워크 접속(엑세스)>
케이블(유선) 네트워크
FDM(주파수 분할 다중화) : 주파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나누어 다중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홈 네트워크
공유기(유/무선)와 외부의 연결
무선 접속 네트워크
Access Point 기지국을 통해 연결되어 있음
-[무선 지역 네트워크]
- 100ft
802.11 b/g/n (Wifi)
# 802.11 : 표준이름
# Wifi : 상표명
# b/g/n : 상업적으로 성공한 버전들
-[전역 셀룰러 접속 네트워크]
- 10's km
- 4GB
회사 네트워크
이더넷, Wifi...
<Hosts>
- 데이터 패킷을 전달함
과정
1. 애플리키에션의 메시지를 가져옴
2. 메시지를 '패킷'이라 알려진 작은조각으로 자름. (패킷의 길이는 L bits)
3. 접속 네트워크에 패킷을 전송 (전송 최대 속도는 R bps)
패킷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 S sec = L bits / R bps = one hop transmission delay ⭐️
<Links : 물리적 미디어>
bit : 송신시/ 수신기 사이에서 전파
physical links(물리적 링크) :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놓임
유도매체(유선 매체) : 구리, 광섬유, 동축 등 고체 매체에서 신호 전파
비유도 매체 : 라디오 등 신호가 자유롭게 전파되는 매체
[동축 케이블]
- 양방향
- 광대역
[광섬유 케이블]
- 속도가 빠르다..
- 에러 발생 적음
[무선 라디오]
- 전자기파!!!
- half - duplex (반이중 방식) : 양방향 통신은 가능하나 동시 사용은 불가 (같은주파수시 허공 충돌 문제가 있기에)
-> 무선의 가장 중요한 특징⭐️
- {라디오의 링크 타입}
- 지상파(45Mbps)
- WIFI (100's Mbps)
- Cellular (4G : 10's Mbps)
- 인공위성 (45Mbps)
<네트워크 코어>
- 상호연결된 라우터들의 망사
- 패킷-스위칭 : 호스트가 앱의 매시지를 패킷으로 자름
( 현재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R bps의 속도로 L bits만큼 forward함)
[패킷 스위칭]
-Transmission delay(전송 지연) : S =L / R
패킷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 S sec = L bits / R bps = one hop transmission delay ⭐️
(one hop : 라우터와 그 다음 라우터 사이, 즉 one link)
-Store-and-forward : 반드시 그 다음 링크로 전송되기 전에 모든 패킷이 라우터 안에 들어와있어야 함
- End-end delay(종단 간 지연) : 2L/R (??? 이거 뭔지 모르겟
- queueing delay (대기열 지연) :
-> if 가득찬 메모리 안에 새로운 패킷이 들어가려면 어떻게 될 것인가?
-> FIFO or FCFS : 처음 들어와있던 메모리가 삭제될수 있다 (First Come First Service)
네트워크 기능의 중요한 두가지!!
1. Forwarding
'지역적(local)'
들어오는 패킷들을 라우터의 입력 링크로부터 출력링크로 이동
2. Routing
'전역적(global)'
목적지 경로를 정해줌!!
라우팅 알고리즘
Circuit Switching(회로) : 패킷 스위칭의 대체제
: "전용선" 사용 , 다른 누구든 이 선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사용이 불가하다. (no sharing)
FDM (주파수 기준 나누기)
TDM (시간 기준 나누기)
패킷 스위칭 vs 서킷 스위칭
-> packet switching allows more users to use network!!
: circuit switching : 10 users
: packet switching : 35 users *if 10 users aren't active in same time 0.004%
but ! Packet Switching is not slam dunk winner
-> 패킷 스위칭은 거대한 데이터에 적합함
-> 과도한 혼잡 가능성 : 이에 혼잡제어를 해줄 프로토콜 필요
Q. 수많은 ISP들을 어떻게 연결하나요?
A. 사실 동작을 안해..?
O(N^2) : complexity (복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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